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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생활/게임

이쯤에서 정리해보는 MGS4의 TIPS

by 고독한 밤 2008. 6.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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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죽지않았다는걸 보여라, 캠벨!!!!!!





몇분이나 보실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플레하면서 생각한 나름대로의 팁을 끄적여봅니다.

.....아, 미리 말해놓지만, 저 쪼렙입니다.
역대 MGS시리즈는 노말 이상으로 건드려본 적도 없음.
.....아니, 3는 딱 한번 잡아봤던가.

여하튼 제가 플레이해본 시점에서 나름대로 도움이 될거라고 판단되는 TIPS을 끄적여봅니다.
다수의 네타가 존재할 수 있으므로 플레이하지 않으신 분들은 조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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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o Alert을 목표로하는 당신. 인내심을 가져라.
적들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머리가 좋고, 의도하지 않은 방향에서 나온다.


. 적들의 등장위치나 정찰경로를 잘 기억하라.
상자든 드럼통이든 옥토캠이든 건드리기만해도 위장은 풀린다.

. 적병의 시야범위를 잘 확인하자.
적병의 눈은 좋지만, 시야는 의외로 좁아서 시야에서만 벗어나면 바로뒤를 지나가도 알아차리지 못한다.

. 이동시에는 가능한 몸을 낮추자.
몸을 낮추며 이동하는 것은 적들의 시야에서 몸을 숨기게 해주고 발소리를 줄여준다.

. 이동시에는 가능한 조용히.
적들의 시야는 좁지만, 귀는 밝다. 자그마한 발소리도 그들은 놓치지 않는다.

. 적들이 많은 곳은 가능한 기어가자.
옥토캠의 위장효과는 상당히 좋은 편이고, 동시에 죽은척 위장하기도 좋다.

. 상자를 자주 이용하라.
상자는 적들의 시야에서 당신을 가려줄 것이고 적들의 사이를 무사히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특히 기어서 통과하기 어려운 곳에서 진가를 발휘할 것이다.


. 드럼통을 사용하되, 구르기는 피하라.
구르기 공격은 소리가 요란한데다, 한번 빗나가면 끝이고, 주위에 다른 적이라도 있다면 그 즉시 발견된다.
무엇보다 구토로 빈틈이 생김과 동시에 기력에도 나쁜 영향을 줄것이다.






. No Alert은 사람에 따라 저렙플레이일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No Kill은 결코 저렙플레이가 아니다.
마취총과 모신나강만 있어도 전 보스 스테미너킬이 가능하다.

. 특수한 상황이나 전투의 한 중간을 돌파할 생각이 아니라면 이동중에는 가능한 권총을 사용하자.
라이플은 CQC에서 크나큰 틈을 만들고 그 틈을 틈타 다른 적병이 아군을 부를것이다.

. 병사들을 상대할때는 마취총 사용을 권장한다.
일반 권총으로 서너발 이상 쏴야 제거되는 병사들을 마취총은 한방에 기절시킨다.

. 설령 머리 이외의 부위에 맞았다고 걱정하지말자.
어느부위든간에 한발이라도 명중하면 잠드는데는 그리 오래걸리지 않는다.

. 오토모드라고 마취총 사용을 걱정하지말자.
두방 연속으로 명중하면 그대로 다운이다.

. 모신나강을 사용하기전에는 충분한 거리를 두자.
적들은 당신이 생각하는 이상으로 눈과 귀과 좋고, 모신나강에는 소음기가 없다.

. 어쩔수 없이 멀리있는 적을 잠재워야할 경우, 마취총을 사용하자.
당신의 마취총에는 기본적으로 무제한의 소음기가 달려있고,
레이저사이트는 당신의 원거리 사격에 도움을 줄것이다.


. 원거리에서 마취총으로 적을 노릴시 한방을 노리자.
원거리에서의 마취총의 재조준은 의외로 힘들다.

. 레이저사이트가 잘 안보여 저격을 포기한 당신. 걱정하지말라. 당신에게는 솔리드 아이가 있다.
솔리드 아이의 적외선 모드는 선명하게 레이저사이트의 조준점을 표시할 것이다.

. 만약 적의 뒤에 엄페물이 있다면 무조건 한방을 노리자.
빗나간 총탄이 튀는 소리는 의외로 크고 적들의 귀는 아주 밝다.

. 회피페이즈나 경계페이즈에는 상자나 옥토캠 사용을 피하자.
적들의 경계심은 아주 높아져있고, 의심되는 것은 뭐든 확인한다.




. 부득이하게 싸울 경우에는 선공을 노려라.
적을 최대한 줄여놓으면 전면전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 선공을 당했을 경우에는 바로 일어나지말고 누운채로 공격을 하라.
당신이 일어나는 것을 적들은 기다려주지 않는다.

. 전투시에는 필수적으로 엄페물을 끼고 있으라.
총탄의 재장전 시간은 의외로 길고, 그동안 받은 대미지는 회복아이템 사용의 원인이 된다.

. 전투 도중에 수류탄 사용은 가능한 피하라.
급박한 상황에서 수류탄 사용은 빈틈을 만든다.

. 꼭 수류탄을 사용해야겠다면 엄폐물 뒤에서 사용하자.
수류탄의 착탄거리 조절은 의외로 길고, 그동안 받는 대미지는 보장할 수 없다.

. 사용전에 적들이 돌격해오지 않는지 확인하자.
돌격하는 적들은 상당히 재빠르고, 당신의 판단을 흐리게하여 착탄실패를 유발한다.

. 만약 적들이 돌격해온다면 수류탄 투척은 포기하라.
이 적들은 대부분 당신이 노리는 수류탄의 범위에서 벗어나 있고,
최악의 경우 당신이 대미지를 입는 범위안에 들어와 있을 수 있다.


. 적들이 돌격해 올때는 엄페물이 있더라도 후퇴하자.
이들은 대부분 팀으로 이동할 것이고, 근접공격을 행함으로서 공격의 장애가 된다.

. 두명 이상의 적이 돌격해 올경우 CQC 사용은 가능한 삼가.
이들의 근접공격은 CQC를 끊어버린다.

. 후퇴시에는 적을 정면으로 바라보며 위협사격을 하라.
당신은 더 안전하고, 쉽게 적을 처리할 장소를 찾을 뿐이지 도망을 가는게 아니다.

. 발각시나 도망시에는 100%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곳으로 피하자.
적병의 수색범위는 의외로 넓고 경계심도 높아져있다.




. 전투의 기본자세는 이동사격과 앉아 쏘기.
이동사격은 자동조준과 함께 원활한 공격을 행하도록 도와줄 것이고,
앉아쏘기는 피탄률을 낮춤과 동시에 안정적인 사격이 가능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무엇보다 앉아쏘기의 경우 이동만하지않으면 기력과 체력이 회복된다.



. 전투시에는 상황에 따라 자동조준과 수동조준을 번갈아 사용하자.
자동조준과 수동조준은 각각 장단점이 있고 둘다 익숙해지지 않으면 게임이 어려워진다.

. 1 VS 다수전과 근접전투, 이동전투시에는 자동조준을 사용하자.
전투는 빠르게 진행되고, 이동하면서 적병을 일일이 조준할 여유따위는 없다.

. 중거리 이상의 전투에서는 수동조준을 사용하라.
왠만한 적들은 중거리 이상에서 이동사격을 하지 않으므로 정밀 사격을 가능케하는 충분한 여유가 있다.

. 스나이퍼 라이플에 익숙해져라.
지형지물만 잘 이용하면 이것 하나로도 전장을 휩쓸수 있다.
무엇보다 No Alert과 No Kill의 필수요소인 모신나강은 스나이퍼 라이플이다.


. 거리조절에 익숙해져라.
스나이퍼 라이플과 그레네이드 런쳐, 로켓런쳐계열은 전부 수동조준이다.

. 무인병기는 킬 수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인정사정 봐줄거 없지만, 그 주위는 조심하자.
그 폭발이나 후폭풍에 적병이 휘말려서 기껏 유지해온 No Kill의 노력이 허사가 될 수 있다.

. 모신나강은 NO Alert과 NO Kill의 필수요소.
민병과 PMC의 대치상태가 벌어진다면 가장 자주 사용하면서 몸을 숨기기 좋은 무기이다.

. 저격시 적이 잘 보이지 않는다면, 솔리드 아이의 적외선 모드를 이용하라.
적외선 모드는 숨어있는 적들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 만약 당신이 No Alert과 No Kill을 목표로하지 않는다면, 개조에 돈을 아끼지 말라.
레이저사이트와 보조무기는 전투의 필수 요소다.

. 서브머신건과 라이플을 사용하는 당신. 근거리에서는 풀 오토, 원거리에서는 1점사를 사용하자.
거리가 멀어질 수록 명중률은 떨어지고, 총알은 공짜가 아니다. 무엇보다 소총은 소모가 빠르다.

. 백팩에는 최소 2개의 서브머신건 혹은 라이플을 구비해놓고 재장전이 시작되는 즉시 무기를 교체하라.
총알은 빨리 소모되고, 재장전 시간은 길지만 재장전할 동안 적들은 가만히 있어주지 않는다.

. 무기를 교체했다면 그 즉시 안전히 재장전할 수 있는 장소로 뛰어라.
MGS4의 모든 재장전은 실시간. 이전 작품과는 달리 퀵체인지로 재장전되지않는다.

. 다수의 적이 근접하여 한곳에 몰려있다면, 그레네이드 대신 샷건을 사용하라.
그레네이드 런처의 사정거리는 의외로 넓고, 그 대미지는 웃고 넘어갈 수준이 아니다.
샷건은 파괴력은 한방에 다수를 쓰러뜨릴만큼 강하고, 관통속성도 있으니 안전한 전투를 행하게 해줄 것이다.


. 다수의 적이 좀 떨어진 곳에 있다면 그레네이드 런처를 사용하라.
샷건의 사정거리는 의외로 짧고, 장전량이 적어 소모는 빠르지만 재장전 시간은 상당히 길다.
만약 안전한 사정거리까지 도달했다고 판단되면 주저없이 그레네이드를 사용하라.


. 샷건과 그레네이드를 따로 구입할 필요는 없다. 당신에게는 M4 커스텀이 있다.
M4 커스텀은 상당량의 커스텀 파츠를 달 수 있고, 그레네이드와 샷건을 둘다 장착가능한 유일한 무기다.

. 추천 조합은 M4 커스텀에 샷건을 단뒤 AK102에 그레네이드를 사용하 번갈아 사용하는 것.
AN94에도 그레네이드는 사용가능하지만, 나오는 탄환수가 적다.
단, M4 커스텀과 AK102의 탄환은 동일한 것을 사용하기에 탄수에 주의를 요함.


. 탄은 종류별로 구입해두어라.
다수의 탄환을 사용하는 무기는 탄환에 따라 그 효과가 확연히 달라진다.

. 다수의 적이 있다고해서 냅다 로켓런처나 대공포를 날리는 바보짓은 하지말라.
발사시간도, 조준시간도 오래걸리고 무엇보다 한발 쏘면 재장전을 해야하는 무기이다.
여기에 걸리는 시간은 결코 짧지 않다.


. 굳이 사용해야겠다면, 가능한 선공을 노리고 사용 직후 무기를 교체해 딜레이를 줄여라.
라이플처럼 여러개를 넣어두고 돌려 날리는 방법도 유효하다.





. NO Kill을 지향하는 당신, 걱정하지 말라.
당신을 위한 무기는 생각외로 많다.

. NO Kill을 원한다면 라이플 류는 모신나강이외의 그 어느것도 사용하지 말라.
사실상 NO Kill을 위한 라이플은 모신나강밖에 없다.

. 붉은 색 무기는 살상용. 푸른 색 무기는 비 살상용이다.

. NO Kill을 노리는 당신에게 있어서 탄환의 종류는 아주 중요하다.
탄환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비살상용으로 바뀌는 무기도 있다.

. NO Kill을 노리는 당신, 샷건인 M870 커스텀을 애용하라.
샷건 탄중 공기탄은 비 살상용탄환이다. 총알장전수가 더 많은 SAIGA12를 사용해도 좋다.

. 그레네이드를 사용하는 당신에게는 레이징 레이븐전에서 얻는 MGL-140을 추천한다.
스턴 그레네이드와 스모크 그레네이드도 장착 가능하고, 이 탄환들은 비살상 무기이다.
단, XM25는 사용금물. 이 무기는 일반 수류탄 고정무기다.


. 비살상용 무기를 사용한다면 커스텀파츠로 장착가능한 샷건이나 그레네이드는 사용금물.
일반 샷건이나 그레네이드는 비 살상탄으로 변경시 푸른색으로 변해 구분이 가능하지만,
커스텀파츠는 그렇지 않아서 구분이 불가능하다. 특히 탄을 변경가능한 그레네이드 런쳐는 MGL-140이 유일하다.


. NO Kill을 노리는 당신은MGL-140의 스턴그레네이드 탄을 사용하자.
탄방향이 직선이고 한번에 다수의 적을 기절 시킬 수 있다.

. 스모크 그레네이드와 마취총, 모신나강의 탄은 종류별로 있다.
탄환마다 효과가 다르니 상황에 맞춰 사용하도록하자.

. 일반 스모크 그레네이드는 단순히 시야 가리기.
적의 시야에서 숨기에는 좋지만 움직이는 당신이 포착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 스모크 그레네이드로 시야를 가렸으면, 솔리드 아이를 적외선 모드로 전환하자.
설령 시야가 가렸더라도 적외선 모드는 당신이 쉽게적을 노릴 수 있게 해줄 것이다.

. 솔리드 아이 사용시, 적들의 감정은 색깔로 확인할 수 있다.
노란색은 웃으며 발광, 붉은 색은 분노, 푸른 색은 슬픔, 녹색은 공포이다.
이것은 BB부대 각 보스의 정신상태를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다.


. 마취총과 모신나강의 LAUGY 총탄, 스모크 그레네이드Y의 효과는 웃음.
이 효과가 적용된 적은 폭소를 일으키다가 발광하며 피아구분 없이 공격한다.
자신이 손을 쓰지 않고, 적을 제거하고 싶을때 효과적.


. 마취총과 모신나강의 RAGE 총탄, 스모크 그레네이드R의 효과는 분노.
이 효과가 적용된 적은 혼자서 화를 내며, 이때는 적 병사의 판단력이 흐려지며 무모한 공격을 감행한다.
민병과의 싸움에서 적을 유도하거나, 가능한 안전히 이동하고 싶을때 유용하다.


. 마취총과 모신나강의 CRY 총탄, 스모크 그레네이드B의 효과는 슬픔.
이 효과가 적용된 적은 무기를 떨어트리고는 주저앉아 울기 시작한다.
이때 주위를 보지 않으므로, 이동이나 공격에 효과적.


. 마취총과 모신나강의 SCREAM 총탄, 스모크 그레네이드G의 효과는 공포.
이 효과가 적용된 적은 무기를 떨어트리고는 주저않아 떨기시작한다.
전투시에는 도망을 행하는 경우도 있음. 전체적으로는 CRY와 비슷하다.


. 위에 나열한 특수탄의 효과가 적용된 적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수면이 아닌 기절을 한다.
단, CQC의 기절시 적위에 떠 있는 별은 5개지만, 특수탄의 경우 떠 있는 별은 3개. 즉, 지속시간이 짧다.

. RAGE의 남발은 금물.
적들은 의외로 사고능력이 떨어져서 아군이 아군을 공격해 시체로 만드는 상황을 눈앞에서 보고도
그 시체로 경계상태 발동하는 경우가 많다.





. 개구리를 상대할때는 가능한 비살상 무기를 사용하도록 하자.
체력이 높아서 일반 적들보다 버티는 시간이 길지만, 마취총과 특수탄에는 장사없다.

. 그레네이드를 사용할 생각이 아니라면 엄페물이 많은 곳에서는 수동조준은 포기하라.
개구리의 점프력은 상당한 편이고, 이동속도도 상당히 빠르다.

. 개구리와의 전투의 기본은 좁은 곳과 숨을 곳.
개구리가 나오는 맵은 쉽게 상대할 수 있는 포인트가 반드시 있다.

. 둘 이상의 개구리와 근접하여 전투할 경우 CQC사용은 자제.
CQC방해는 기본이요, 역으로 관광당할 가능성도 높다. 차라라 마취총으로 재워버리도록 하라.




. 위에서 언급했듯 무인병기는 Kill에 포함되지 않는다. 모든 병기를 쏟아 붓자,

. VS 월광전의 기본은 발견되지 않는 것.
발견되는 시점부터 당신의 패배.

. 월광은 RPG나 대전자포같은 무기가 아니면 대미지를 입지않는다.
한방에 쓰러지는 경우도 없다시피하므로 선공을 노리도록하자.

. 다수든 한대든 공격뒤에는 발견되지 않게 숨도록하자.
월광의 공격력은 강력하지만, 당신의 방어력에는 한계가 있다.

. 항상 2개 이상의 로켓포를 구비해놓자.
라이플과 마찬가지로 번갈아가면서 사용하는 것이 거의 필수적이고,
재장전하는 동안 당신이 바닥에 눕게될 가능성은 지극히 높다.


. 발견되었다면 가능한 뒤도 돌아보지 말고 뛰어라.
월광은 원거리에서 기관총으로 난사하다가 순식간에 접근해온다.

. 월광의 근처에는 절대 접근하지말고, 접근을 허용해서도 안된다.
초반의 경우 근접공격 2방, 후반에는 1방만 맞아도 당신의 스네이크는 바닥에 누울것이다.

. 마취총은 월광에게도 유효하다.
월광의 다리에 마취총이나 모신나강을 맞추면, 다리가 마비되어 움직이지 못할 것이고, 이때가 공격의 찬스이다.

. 2회차 플레이어인 당신, 레일건을 사용하자.
레일건 2단계 이상 차지상태는 월광을 한방에 보낼 수 있다.
엄폐물에서 숨어있다, 충전이 되자마자 공격하고 다시 숨어 차지를 하는 방식을 반복하도록 하자.


. 채프 남발은 금물.
4에서는 채프가 귀하고, 드레빈샵에서도 구입불가능하지만 채프가 필요한 경우는 의외로 많다.

. 섀도우 모세스에서 문의 Lock을 여는 이벤트시. No Alert을 노린다면,
마취총으로 월광의 다리를 쏘아 움직이지 못하도록 만들어라.
2회차라면 레일건으로 격추하는 것도 좋다.


. 위의 이벤트에서 로켓포는 통하지 않는다.
발각되는 것도 문제지만, 이벤트상 로켓탄은 결코 명중하지 않는다.




. 소형월광은 권총으로도 대미지를 줄 수 있다.
안심하고 화력을 쏟아붇도록 하자.

. 소형월광과의 전투시에는 P90을 점사모드로 사용하자.
P90은 탄창의 장탄수가 많고, 연사속도도 빨라서 장기전에 유효하다.

. 소형월광과의 전투시에는 무슨일이 있어도 풀 오토를 피하자.
소형월광은 권총으로도 2~3방이면 폭발한다. 굳이 풀 오토를 사용해 총알낭비를 할 필요는 없다.

. 소형월광과의 전투는 기본적으로 자동조준.
머릿수가 워낙 많으니 일일히 조준할 시간따윈 없다.

. 만약 360도 방향으로 포위되었다면 주저없이 채프를 사용하자.
소형월광의 근접공격은 개구리 이상으로 까다롭다.





. 보스전에서는 한군데에서 죽치는건 금물.
아차하는 순간에 뒈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수시로 이동하자.

. 스크리밍 맨티스와 뱀프를 제외한 모든 보스전은 마취총과 모신나강으로 쓰러트릴 수 있다.
단, 갑옷을 벗는 것은 Kill수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태양총을 얻은 뒤라면 화력을 쏟아부어도 상관없다.

. 상대할 방법을 모를때는 통신을 애용하자.
어지간한 약점은 모두 통신으로 알려준다.

. 래핑 옥토퍼스전에서는 솔리드 아이를 상시 적외선 모드로 사용하자.
숨는 일이 많기때문에 적외선 모드가 없다면 전투 자체가 힘들다.

. 갑옷을 벗길시, 실탄을 사용한다면 샷건의 슬러그탄을 추천.
대미지도 높으면서 쉽게 쓰러트릴 수 있다.

. 의태에 속지말자.
그 곳에는 당신과 래핑 옥토퍼스 이외에는 아무것도 없고 적외선 모드의 열원도 당신들 둘 이외에는 없다.




. 레이징 레이븐의 기본은 이동.
공격이 없다고 한층에 죽치고 있으면 미사일 폭격으로 건물에서 추락하는 스네이크를 보게 될 것이다.

. 주위에 날아다는 적들은 무인병기. Kill수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단, 레이븐 상대가 껄끄러워지므로 여유가 있을때마다 없애주자.

. 가장 좋은 방법은 바깥에 나가지 않고, 건물안에서 싸우는 것.
층 이동만 자주해주면 쉽게 싸울 수 있다.

. 옥토퍼스와는 다른 의미로 적외선 모드를 자주 사용하라.
적들은 검은 색 일색이고, 전장은 밤이다.

. 마찬가지로 화력을 쏟아부을 생각이라면, 그레네이드를 추천한다.
다른건 몰라도 RPG나 스팅거를 날리는 일은 없도록. 못피하는건 무인병기 뿐이다.

. 레이븐의 공격속도는 의외로 느리다.
고로 접근시에는 마취총이나 서브머신건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 이동을 하되 시작지점을 벗어나지 말라.
당신이 있는 그 지점은 보스를 비롯해 모든 적에게서 엄페와 저격이 가능한 곳이다.

. 움직이는 적이 보이지 않는다면 무조건 침묵하라.
먼저 모습을 드러내는 쪽이 지는 거다.

. 주위의 개구리 부대는 죽여도 좋고, 잠재워도 좋다.
단, NO Kill을 노리는 이라면 무조건 잠재우고, 일어나지 않도록 수시로 마취총을 쏴 주도록.

. 크라잉 울프의 공격패턴은 돌격과 저격.
단, 돌격은 위험부담이 크므로 저격을 주로 사용하자.

. 적외선 모드를 자주사용하자.
눈보라는 당신의 시야를 가리고, 주위에는 엄폐물이 많아 적들이 눈에 잘 띄지 않는다.
하지만 이것은 적들도 마찬가지.


. 스테미너 킬을 노릴시, 공격시점은 울프가 저격을 노릴 시점.
울프의 강화복은 열원처리가 되어있어 적외선 모드로도 쉽게 판별이 불가능하지만,
저격을 위해 강화복을 잠시 벗으므로, 공격에 노출된다. 모신나강을 아낌없이 쏴주도록 하자.


. 근접공격은 요주의.
울프가 근접공격을 행할 시에는 시점이 울프의 시점으로 잠시 변한다.

. 근접공격 회피의 관건은 엄페물.
근접해 오더라도 엄폐물에 숨어버리면 스네이크를 찾지 못하고 돌아간다.
엄페물을 사이에 두고, 울프의 움직임에 따라 시야에 포착되지 않는 곳으로 이동하도록.


. 발소리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돌격공격시에는 가까이 있어더라도 스네이크의 발소리를 알아차리지 못한다.

. 만약 화력을 쏟아붇겠다면, 노릴 것은 근접공격.
레이징 레이븐전에서 얻은 그레네이드 런처는 대미지가 꽤 높아서, 울프전에 유효하다.
접근시,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울프를 유인하고 시야밖에서 한번에 공격하도록.
쓰러졌을때까지 포함해 2번 연속으로 대미지를 주는것이 가능하다.





. 어지간한 공격은 덤블링으로 회피 가능하다.
문제는 빠른 이동으로 인해 포착이 힘들다는 점.

. 쓰러트릴때는 멀리 있지 말자.
일어나자마자 CQC를 걸어야하기때문에 거리가 멀면 다시 쓰러트려야하는 수고를 들이게된다.

. CQC를 사용할 시점은 쓰러트린 이후, 일어나서 회복하기 직전.
그 외에는 대부분 반격을 당한다.

. 이후 벌어지는 월광전에서는 열심히 쏘는 것 이외에는 방법이 없다.
하지만 월광이 접근했을 시에는 꼭 채프를 사용하도록.
스네이크가 눕는데는 근접공격 한방이면 충분하다.





. RAY전의 기본은 근접공격.
타이밍 좋게 세모를 누르는 것을 잊지 말자.

. 미사일은 기관총으로 격추가능하다.
이때는 무리하지말고, 격추하든지, 회피하도록.

. 하이드로 컷터 사용시에는 좌우로 회피. 안될것 같으면 돌격.
맞든 안맞든간에 이 직후의 틈은 아주 크다.

. 기관총 장시간 연속사용과 레이저 커터 사용은 금물.
기관총은 열을 식히는데 오래걸리고, 레이저커터는 사용시간이 오래걸린다.

. 미사일을 아끼지 말자.
재장전은 오래걸리지만, 유도성능이 있어서 꽤 효과가 좋다.
단, 조준점을 놓지지 않는것이 중요. 특히 RAY가 쓰러졌을시는 미사일을 쏟아부을 찬스.





. NO Kill이든 아니든, 보스전 이전에 메릴을 지키는 전투에서 한명의 사상자도 내면 안된다.
한명이라도 사망자가 나왔을 경우 보스전이 골치아파진다.

. 스크리밍 맨티스에게는 일반공격은 통하지 않는다.
공격할 것은 맨티스가 가지고 있는 인형.

. 시야가 흐려지거나 조준하기 힘들어지고, 스네이크의 주위에 실이 보일때는 스크리밍 맨티스의 인형공격에 맞은 것이다.
이때는 재빨리 주사를 놓도록하자.

. 사망한 적들은 더 소로우 인형으로 계속 일어나 공격을 한다.
CQC나 스테미너 킬도 안통하고 죽여도 죽여도 계속 부활하기때문에 이전 전투에서 사망자를 내는것은 절대 금물.

. 조종당하는 인물중 메릴처럼 살아있거나 기절한 적들은 CQC나 스테미너 킬로 쓰러트리는게 가능하다.
이때 CQC로 잡은 상태에서 주사를 놓으면 당분간 이들의 조종이 불가능해진다.

. 스크리밍 맨티스에게는 일반공격이 안통하고, 주위의 인형들을 맞춰야한다.
이 인형들은 조준하기가 힘드므로, 서브머신건이나 샷건을 산탄으로 장비한뒤 주관시점으로 마구 쏴갈기자.

. 두 인형을 모두 주웠다면 당신의 승리.
더 소로우 인형은 죽은자를, 사이코맨티스 인형은 산자를 컨트롤 한다.
이후는 사이코맨티스 인형으로 스크리밍 맨티스를 조종하면 상황 종료.





. 저격시 안정제를 자주사용하지말자.
2처럼 안정제없이는 저격을 못할정도도 아니고, 안정제가 많이 나오지 않으므로 꼭 필요할때만 사용.

. 기력회복률은 스트레스와 관계있고, 스트레스가 많을 수록 노화가 빠르다.

. 스트레스를 회복하는 방법은 담배를 피우거나, 컴프레스를 사용. 혹은 잡지를 보는 것.
모두 기력회복과 스트레스 회복을 촉진시키지만, 담배는 체력이 깎이므로 비추천.

. 주사는 기력을 많이 회복시키지만 사용횟수가 많을 수록 효과가 감소한다.
정말 필요할 경우가 아니라면 자주 사용하는 것은 금물.

. 체력회복아이템 자주사용해서 좋을거없다.
랭크를 위해서는 가능한 사용하지 않는것을 권장.
이것을 위해 앉아 쏘기를 마스터 해야한다.


. 기력이나 스트레스 회복아이템은 점수에 가산되지 않는다.
필요시에는 주저없이 사용하도록.




이후는 근성. 빅보스의 칭호에 도전하는 당신의 행운을 빈다.



........이상 제가 생각하는 TIPS입니다.

본래는 몇개만 적고 말 생각이었는데, 쓰다보니 이렇게 늘었군요..........;;;;

여기서 정말 도움이 될만한건 몇개나 되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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