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에로게

사쿠라 슈트랏세 감상

by 고독한 밤 2008. 2. 19.
반응형

그러니까 MK-2조차도 프라모델이 나왔는데, 왜 게슈펜스트R은......;;;;




오늘 다룰 게임은 1월에 발매한 파렛트의 신작인 사쿠라 슈트랏세입니다.

파렛트에서 가장 잘 알려진 게임으로는 최근 한글패치가 풀린 '만약 내일이 많다면'이 있습니다.

사실 파렛트의 신작이 나온다기에 좀 걱정했습니다. 작년 3월에 발매한 MP가 워낙 재미있었던지라.......;;;;

플레이해본 지금의 심정으로는 그럭저럭.

전작에 비하면 좀 부족한 면이 있지만, 그렇게 떨어지는 작품은 아닌듯.



일단 시스템적으로 많은것이 변했습니다.


MERI+DIA부터 파렛트는 매번 작품에 새로운 시스템을 이것저것 시험했는데,

MERI+DIA에서는 대화 시스템이 있었는데 이 시스템은 뭔가 좀 어색했고 제작진도 그걸 알았는지 다음 작품부터는 닥 버로우

'만약 내일이 많다면'(통칭 모시라바)에서는 본래 공통루트와 히로인별 이벤트가 따로 존재하는 스토리를
각 히로인별 스토리로 1장, 2장으로 나누는 식의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사실 MERI+DIA에서도 이와 비슷하게 각 스토리가 나뉘지만,
각 선택문에 따라 세부내용이 꽤 바뀌던 당시와는 달리 모시라바는 아예 스토리를 1장, 2장의 여러 장으로 나눈뒤,
한 장을 한 히로인에게 전부 투자하는 식의 방식을 이용했습니다.

사실 모시라바는 히로인 수가 3명으로 꽤 적었기에 각 히로인에 대해 세부적으로 다룰 수 있어서 이런 방식이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 작품인 MP는 모시라바의 시스템을 그대로 계승하면서
맵에서 히로인을 선택해 이벤트를 보는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그러니까 파르폐 쇼콜라의 시스템을 생각하시면 될듯)

일단 가벼운 마음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이고, 모시라바의 시스템을 그대로 계승.
거기에 맵 셀렉트 시스템으로 각 히로인별 이벤트를 추가하면서 전작 이상의 작품성을 보이는가....했지만,
딱 한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바로 모시라바의 시스템을 그대로 계승하면서,


'히로인 수가 늘었다. = 스토리 분량이 늘었다. = 공통루트가 늘었다. = 스킵이 늘었다.'

........의 공식이 성립해버린것.

그래도 모시라바처럼 1회차 클리어뒤 히로인 루트까지 스킵까지 정도는 아닙니다.
이 게임이 기본적으로 할렘+개그물이라 개그 코드만 맞는다면 재미있게 플레이 할 수 있으니까요.
......단지, 이것때문에 각 히로인 공략을 하려면 맵 셀렉트를 조작해야한다는 번거로움이.....;;;;;


MP에서 어느 정도 교훈을 얻은 탓인지 사쿠라 슈트랏세에서는 모시라바의 시스템을 계승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맵셀렉트 시스템이 좀 변했는데, 시스템이 좀 더 파르폐 쇼콜라에 가깝게 변화했음.

덕분에 각 히로인 루트별 중복도 얼마 없고, 짦은 스토리 분량도 길게 플레이 할 수 있게 변화했습니다.




단지 문제라면 스토리의 진지성이 좀 부족하달까.........

MP때의 특정 오타쿠만이 알아들 을 수 있는 오타쿠 개그가 MP이상으로 증가해서 개그를 재미있게 즐기기는 좀 힘듭니다.
(MP당시에는 건담 패러디, 사쿠라 슈트랏세에서는 대부분 에로게나 애니. 특히 나노하.)

스토리도 후반 전개를 예상 할 수 있는 뻔한 전개에 뭔가 부족하다는 느낌.

간단히 말하자면 시스템적으로는 전작보다 나아졌지만, 스토리적으로는 할렘+개그성인 MP에도 좀 밀리는 느낌.




파렛트 게임답게 각 히로인의 개성은 아주 풍부한 편이지만,

이걸 살리기에는 시나리오 라이터의 역량이 좀 역부족이였던것 같습니다.

여하튼 여러모로 아쉬운 게임. 스토리를 좀 더 가다듬었다면...이라는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다지 추천하지 않는 게임.

저는 그래도 무난하게 플레이했지만, 이 게임 의외로 수면게적인 느낌이 있어서 버로우 탈 분이 많습니다.

간혹 중도 탈락하신 분들도 보이더군요.(솔직 파렛트를 좋아하는 저조차 빈말로도 좋은 게임이라고는 못하겠고....)

여하튼 차기작은 좀 더 나은 게임이기를 바라면서 감상을 끝냅니다.

저는 다시 러브러브맥스하트나 버닝하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