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을 필두로 한 스마트폰 발매 이후 사람들이 가지고 다니는 디지털 기기의 숫자는 점점 늘고있습니다.
뭐, 모두가 그런건 아니긴합니다만 거의 필수품화 된 스마트폰 이외에도 타블렛, 노트북, 스마트워치등 개인적인 이유로, 혹은 업무상의 이유로 다수의 기기를 가지고 다니시는 분들이 많죠. 코로나 사태 이후 원격수업이나 자택근무등의 문제로 다수의 기기를 보유하시는 분들은 줄기는 커녕 늘고만 있습니다.
당장 저만해도 원격수업이나 자택근무등으로 친척들에게 노트북이나 타블렛 구매에 대해 도음요청을 받은게 5~6회 정도 됩니다.
음......그런데 말입니다. 이렇게 다수의 기기를 들고다니다보면 필연적으로 생기는 문제중의 하나가 짐문제입니다.
당장 저를 예시로 들면 스마트폰 2개에 타블렛 2대, 노트북 1대, 무선이어폰 1개를 보유중이고 이중 상시 들고다니는게 스마트폰2대와 타블렛 1대, 무선이어폰 1대입니다.
단순히 기기숫자만 따지면 4개입니다만, 실제 챙겨야하는 짐을 생각하면 그리 단순하지는 않죠. 스마트폰 1대는 아이폰이라 충전용 라이트닝케이블 1개를 챙겨야하고, 서브폰 및 타블렛을 위해 C타입 충전케이블 1~2개, 이동하면서 사용할 보조배터리 1개에 충전기 1개. 여기까지만해도 상당한 짐이네요. 적어도 가방없이 맨손으로 다닐만한 짐은 아니다보니 상시 숄더백을 소지하고 다닙니다.
여기에 노트북이 추가되면 노트북 + 노트북 충전어댑터가 추가되어 숄더백으로 감당이 되지않기때문에 백팩을 쓰게됩니다.
제 경우 최근에 노트북 들고다닐 일이 늘어서 백팩을 들고 다닐 일이 늘었는데 이렇게 짐이 늘다보니 무게는 물론이고 부피덕분에 짐정리가 큰 문제가 되더군요. 그래서 이리저리 머리를 쓰면서 무게와 부피를 최대한 줄여보기로 했습니다. 이럴떄 가장 좋은 방법은 예나 지금이나 돈이죠.(......)
1차적으로 충전기를 하나로 통일하기 위해 USB-PD 충전기를 구매했습니다.
제품명은 아임커머스 UM2 USB-PD 3.0 120W 고속 PD충전기이고, 지원하는 포트는 USB-C포트 3개와 USB-A포트 1개의 4포트 지원. PPS 기능 지원에 접지처리가 되어있는 충전기입니다.
가격이 6만원대로 다소 비싼 편이었습니다만, 같은 회사의 3포트 제품은 사이즈 차이가 거의 없다는 점, 접지처리가 된 충전기를 파는 곳이 이 회사를 비롯해 얼마 안된다는 점때문에 최종적으로는 이 제품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멀티 충전기를 구매할 경우 꼭 확인해야하는 부분.
최대 출력하고는 별개로 포트별로 지원하는 최대출력과 동시충전시 포트별로 지원하는 최대출력이 별개로 있기때문에 구매전에 꼭 체크하고 구매하셔야합니다.
의외로 멀티충전기 구매하실때 이 부분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꼭 체크하셔야합니다. 보통 사용용도와 가격이 제품을 고르는데 최우선순위라 이런 부분까지는 체크하지않으시는 경우가 많은데 단순한 멀티충전기가 아닌 고속충전지원하는 제품을 원하신다면 꼭 체크하셔야하는 부분.
저처럼 4포트가 아닌 2포트 충전기라도 충전기의 최대출력과 동시충전시의 포트별 최대출력이 다른 경우가 많기떄문에 에 가능한 체크를 하셔야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설명이 잘 안되어있다? 이건 판매자측 문제기때문에 가능한 거르는게 좋습니다......만,
http://www.11st.co.kr/products/3264792834
[11번가] UM2 120W GAN 접지 애플 맥북충전기 어댑터 PPS PD 초고속 멀티 충전기 프로 맥북16인치 노트
카테고리: 노트북 어댑터, 가격 : 65,900
www.11st.co.kr
작은 제품패키지 후면에 해당부분을 명시해놓으려고하니 일반사용자의 경우에는 알아보기가 힘듭니다....랄까 보통은 못알아봅니다. 그래서 보통 저것만보고 판단하기가 힘들기떄문에 인터넷 검색으로 제품페이지를 한번 확인하는걸 추천합니다. 위 링크의 상품페이지를 보면 아시겠지만 인터넷 판매페이지에서는 위 스샷처럼 동시충전시 포트별 출력을 이미지로 상세하게 설명해놓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해당정보가 눈에 확 들어오거든요.
이런 멀티충전기를 구매하실때는 보통 인터넷 쇼핑몰이나 대형마트의 둘 중 하나가 될텐데 대형마트 판매제품중에서도 가끔 지뢰가 섞일때가 있으니 인터넷에서 해당상품을 검색해 해당부분을 확인 뒤 구매하시는걸 꼭 권장드립니다.
일단 제 경우 가장 고출력이 필요한 서피스 프로6에 필요한 출력이 45W라 원하는 출력까지는 안전하게 확보 완료.
제품 사이즈는 77 x 60 x 30mm이고, 콘센트에는 접지처리가 되어있습니다.
사실 가로세로 사이즈는 사이즈가 그리 큰 편은아닌데 충전기 자체의 두께가 좀 있는 편이고, 접지형이다보니 비접지형 제품에 비해 콘센트 두께도 큰 편입니다. 제품 자체는 만족스러웠지만 이 부분 때문에 수납에 애를 먹었는데.........이건 길어지니 다음에 이야기하도록 하죠.
이렇게해서 첫번째 사진의 동시충전 샷입니다. 첫번째 사진에서는 동시충전샷 찍으려고 갤럭시m12가 물려있습니다만 실테스트에서는 배터리 소모가 더 컸던 아이폰으로 교체했습니다.
왼쪽 상단부터 갤럭시탭6S, 갤럭시탭7S+, 아이폰SE2, 서피스 프로 6의 순서입니다. 갤럭시탭은 두 기종 모두 고속충전으로 충전되고 있고, 서피스도 문제없이 정상충전 되는 것을 확인.
동시충전시 발열이 높은편이긴한데 서피스 충전 + 4포트 동시충전이라는걸 감안하면 납득할만한 수준입니다. 얼추 노트북 충전기와 비슷한 수준의 발열 수준인데 일반충전기 사용하시던 분이 느끼기에는 심하게 느껴질지도 모르겠네요.
여하튼 이걸로 충전기를 2개에서 1개로 줄이는데 성공.
노트북을 사용하시면서 USB-PD 충전을 지원하는 기종을 가지고 계시다면 충분히 구매해볼만한 제품입니다. 제 경우 친구가 미접지 모델을 일렉트로마트에서 반값할인 할때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었던지라 추천을 받았는데, 그 이후에도 간혹 할인을 하는 것 같으니 꼭 접지처리가 필요하지 않으신 분이라면 일렉트로마트에서 할인을 하는지 확인한 뒤에 구매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듯하네요. 다만 고가 타블렛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접지처리가 안된 충전기 사용시에 전압문제로 터치씹힘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기에 굳이 이 제품이 아니더라도 접지처리가 된 제품을 구매하는걸 추천합니다.
댓글